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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메타 유저와 대응되는 파트너사의 구조 ( PBM, CBM )

카카수(kakasoo) 2024. 4. 1.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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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

 

[Meta] 용어 정리 (메타 자산 구조, 유저부터 유저의 자산까지)

메타 용어 정리 설명하기에 앞서 메타 용어들을 정리하고 가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메타의 ERD 구조가 실제로는 어떠한지 모르지만, Meta Marketing API를 호출하면서 광고 자산들의 구조에 대해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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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메타 광고 계정 생성 및 광고 관리자에 대한 설명

서론 이 글에서는 유저가 메타 관리자 페이지에서 비즈니스를 생성하고 광고 계정을 생성, 결제 정보를 연동하는 것까지를 다루려고 한다. 사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유저의 플로우를 몰라도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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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메타의 자산 ( = DataSource 라는 용어로 통합되었다 ) 에 대해서 설명했는데, 이는 개인에 한정된 이야기다.

만약 파트너사 ( = Partner, Agency ) 에게 자신의 페이지, 카탈로그, 픽셀 등을 공유하여 광고하고자 한다면 위 용어들로는 안 될 것이다.

왜냐하면 파트너사는 미리 권한을 할당받아둔 다른 계정을 통해서 광고를 집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유저의 자산에 대응되는 파트너 사의 구조도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시작 전 저번 글에 대해 간단히 요약하면, 유저는 여러 개의 비즈니스를 가지고, 비즈니스는 다시 여러 개의 광고 계정을 가진다.

그림 상에서는, 저번 블로그 글과는 달리 비즈니스에 광고 계정을 '1:1?' 이라고 수정한 부분이 있는데,

이는 비즈니스가 광고 계정을 처음부터 갖고 있는 것은 아니고, 생성해야 하기 때문이며, 또 여러 개인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이다. ( 1:N )

보편적인 경우에는 1개만 있다고 가정해도 되며, 이제 노란색 구간은 유저가 가질 수 있는 자산 ( DataSource ) 들이다.

 

비즈니스 당 생성 가능한 광고 계정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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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당 [광고 계정 만들기 한도] 는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에서, [비즈니스 설정] 탭으로 가면 조회할 수 있다.

보통 위 이미지와 같이 1개만 가질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API를 호출하여 생성할 때에는 조금 경우가 다른 듯 하다.

 

BM, Business Manager

 

Guides - Business Management APIs - 문서 - Meta for Developers

Guides Use these guides to help you perform steps and common actions with the 2-Tier Business Manager Solution. Determine which Business Manager will be your designated parent Business Manager. Learn how to create a new child Business Manager. Once you'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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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공식 문서를 보면 2-Tier Business Manager Solution이 존재한다.

소위 BM이라고 부르는데, 이건 Meta의 유저에 대응되는, 파트너 사의 하위 유저라고 이해하는 것이 빠르다.

만약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 광고 에이전시가 PBM, 즉 Parent Business Manager를 만들면, 유저는 PBM에 자산 권한을 줄 수 있다.

 

 

그러면 에이전시는 PBM을 이용해서 유저들을 대신해 광고를 집행하는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모든 고객들의 정보를 하나의 PBM에 넣으면 두 가지 문제가 있다.

  1. 유저의 수가 늘어나면 PBM에 너무 많은 광고가 생길 것이고 결국 관리가 어려워질 것이다. ( 사실 광고가 적어도 헷갈린다 )
  2. 유저의 광고가 불법적인 광고였을 때, 또는 정책을 위반할 소지가 있을 때 전체 계정이 정지당하는 불상사를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광고를 할 때에는, 고객마다 다른 광고 계정을 생성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를 위해서 CBM이라는 개념이 생긴다.

CBM은 Child Business Manager로, 메타는 고객마다 다른 광고 계정을 사용할 수 있게 PBM이 CBM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curl \
  -F 'id=<Parent_Business_Manager_ID>' \
  -F 'name=Advertisers child BM (recommend naming similar to page)' \
  -F 'vertical=OTHER' \ // Specify the Business vertical
  -F 'shared_page_id=<PAGE_ID_FROM_USER>' \  //Optional parameter but needed if you want to publish ads promoting this page
                                             //Note: the user must be an admin of the BM that owns this page if this page is owned
  -F 'page_permitted_tasks=["ADVERTISE", "ANALYZE"]' \
  -F 'timezone_id=1' \
  -F 'access_token=<USER_Personal_Access_Token>' \
  -F 'appsecret_proof=<APP_SECRET_PROOF>' \  // Optional, depending on your app's security settings
  https://graph.facebook.com/<API_VERSION>/<PARENT_BM_Id>/owned_businesses

 

위와 같이 API를 호출하면 된다.

여기서 PBM은 부모가 될 비즈니스의 아이디로, 파트너 사의 비즈니스 아이디가 될 것이다.

선에는 Agencies, Assigned라고 적어둔 것이 있는데,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다음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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