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soo

[Meta] 메타 광고 계정 생성 및 광고 관리자에 대한 설명 본문

도메인/마케팅

[Meta] 메타 광고 계정 생성 및 광고 관리자에 대한 설명

카카수(kakasoo) 2024. 3. 31. 17:44
반응형

서론

이 글에서는 유저가 메타 관리자 페이지에서 비즈니스를 생성하고 광고 계정을 생성, 결제 정보를 연동하는 것까지를 다루려고 한다.

사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유저의 플로우를 몰라도 API를 연동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기는 하다.

실제로 나는 그걸 전혀 모르는 상태로 개발을 해온 적이 있었는데, 그래도 알고 있는 편이 수월하기 때문에 다뤄봐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비즈니스가 필요하다.

어떤 유저도, 자신의 비즈니스를 생성하지 않고서 광고를 집행할 수는 없다. ( 사업자를 등록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

 

 

Meta Business Suite 및 비즈니스 관리자에 로그인하고 액세스하기

Meta Business Suite와 비즈니스 관리자를 사용하면 한곳에서 광고를 만들고 계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면 비즈니스에 적합한 Facebook 도구가 안내됩니다.

business.facebook.com

 

비즈니스 생성

 

처음에는 아무런 비즈니스도 없을 것이다.

비즈니스를 생성하면 '/select' pathname으로 이동할 것이고 거기서 자신의 비즈니스를 선택할 수 있다.

기입해야 하는 정보는 비즈니스의 이름과 간단한 정보 몇 가지인데,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업종에 대한 걸 골라야 할지도 모른다.

만약 업종에 대한 게 필수적인 정보라고 하면, 테스트 용 비즈니스를 '의료'나 '제약'과 같이 민감한 주제를 고르지는 말자.

이런 카테고리를 고를 경우에는 광고를 집행할 때에 제약이 많아, 광고 계정이 쉽게 잠금당할 수 있는데 풀기가 여간 쉬운 게 아니다.

 

 

비즈니스를 생성하면 좌측의 사이드 탭에 비즈니스의 이름과 페이지, 광고 계정, 데이터 소스에서는 카탈로그와 픽셀이 보일 것이다.

비즈니스에 대한 건 이전 설명을 복습하자면, 결국 유저에 대응되는, 공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페이스북은 개인 간의 사회적 연결을 다루는 SNS 서비스이기 때문에,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를 생성하는 과정이 필수였다.

다음으로는 페이지인데, 페이스북 유저를 클릭하면 그 유저의 글들이 모여져 있는, 일종의 블로그와 같다.

카탈로그는 상품 광고를 쉽게 하기 위해 미리 상품의 이미지와 제목, 가격 등을 모아둔 곳이며, 픽셀은 데이터 수집 도구이다.

비즈니스를 생성하면 비즈니스의 아이디가 발급되는데, 아래 링크를 보면 'business_id' 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광고 계정 ( AdAccount ) 의 생성

 

다음으로는 광고 계정이다.

보통 광고 계정은 비즈니스마다 1개씩만 가질 수 있다고 했는데, 그게 세번째 경우엔 [새 광고 만들기]를 클릭한 일반적인 경우이다.

광고 계정 추가는, 생성이 아니라, 기존에 생성되어 있단 다른 광고 계정을 이 비즈니스에 추가하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할 일은 없겠다.

아래 제목3에 해당하는 것들은 위 빨간색 테두리선을 각각 클릭했을 때 나오는 창들이다.

 

광고 계정 ( AdAccount ) 의 생성 - 광고 계정 추가

 

광고 계정 ( AdAccount ) 의 생성 - 광고 계정 액세스 권한 요청

 

광고 계정 액세스 권한 추가는 다른 비즈니스에 속한 자산을 접근하는 일로, 보통 파트너 사에서 사용하는 기능이다.

요청하기 위해서는 기본 페이지가 필요하며, 기본 페이지를 설정한 다음에는 권한을 얻을 광고 계정의 아이디를 입력해야 한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에는 유저의 광고 계정 아이디를 미리 알고 있는 경우가 없을 것이다.

 

또는
광고 계정에 대한 액세스를 요청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
1. 광고 계정의 소유자에게 연락합니다.
2. 소유자에게 비즈니스 관리자의 광고 계정 탭으로 이동하여 파트너 할당을 클릭하도록 요청합니다.
3. 소유자가 아래 번호 ( = 비즈니스 아이디 ) 를 입력하고 역할을 선택하면 회원님에게 액세스 권한이 할당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은 이 '또는' 에 나온 대로, 유저에게 직접 할당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으로 권한을 획득할 것이다.

여담으로, 이 기본 페이지가 없을 경우에는 권한을 요청하는 것 뿐만 아니라 광고 생성 자체가 안된다.

파트너 사와 클라이언트 모두가 기본 페이지가 설정되어 있어야 Meta Marketing API를 사용하여 광고를 생성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예전부터 종사한 분께 듣기로는, 예전에는 페이지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기본 페이지가 자동으로 선택되었다고 한다. )

 

광고 계정 ( AdAccount ) 의 생성 - 새 광고 계정 만들기

 

우리는 개인 계정을 사용하여 광고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새 광고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여 광고 계정 이름을 기입해야 한다.

시간대는 서울로, 통화는 KRW - 대한민국의 통화로 설정하여 광고 계정 만들기의 다음 버튼을 누르면 광고 계정 대상이 나온다.

유저가 광고 계정을 파트너 사에 넘기기 위해 만드는 경우 혼선을 줄이기 위해 한 번 더 알림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직접 다룰 경우기 때문에 내 비즈니스를 선택한다.

 

 

나머지 설정들도 마저 해준다.

방금 만든 계정에 관리자로 자기 자신을 선택해서 할당해주고, 결제 정보를 추가해두면 모든 광고 계정 생성이 끝난다.

 

광고 관리자

 

다 만들고 나면 광고 관리자에서 해당 광고 계정으로 광고 만들기가 가능해진다.

광고 관리자는 Windows PC에서 작업 관리자처럼, 어떤 유저를 지칭하는 게 아니라 광고를 관리하기 위한 도구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