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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2/11/01 (2)
kakasoo
네이버의 사용자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검색을 어렵게 만들면 된다. 아니, 검색창을 없애면 된다. 그러면 유저는 자신의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여기 저기 눌러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건 바보 같은 방법인 걸 누구나 알 것이다. 검색창을 없애면 체류 시간이 늘어나다 못해 사용자들은 모두 이탈하고 말 것이다. 서비스는 이처럼, 유저에게 편의성을 제공하여 자체적으로 체류 시간을 줄이는 선택을 해야 한다. 정확히는 체류 시간을 줄이는 선택을 함께 해야 한다. 서비스가 잘 되기 위해서는 유저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 것이 맞지만, 반대로 유저의 체류 시간을 줄이는 것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보기 위해서는 체류 시간이 짧아야 한다. 유튜브 숏츠 영상을..
좋은 문장이 많았다. 하지만 내가 문장을 이해하더라도, 경험 부족 등의 이유로 아직 체감되지 않는다면 옮기지 않는다. 19p 모든 비즈니스 케이스의 핵심적인 두 가지 요소를 기억하는가? ‘얼마만큼의 돈을 벌 수 있는가’와 ‘얼마만큼의 비용이 드는가’다. 자, 냉엄한 진실은, 현재 시점에서 우리는 이 두 가지 수치에 대한 근거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솔직히 우리는 알 방법이 없다. 왜 해야 하는가? 무엇을 위한 것인가? 누가 ( 어떤 고객이 ) 하라고 했는가? 그 누가 몇 명인가? 그 누가 어느 정도 매출에 영향을 주는가? 이렇게 하라고 했는가? 나는 일을 할 때는 항상 사용자와 비즈니스 관점에서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고 믿는다. 납득이 되지 않는다면 아직 실행에 옮겨서는 안 된다. 납득 없이 바로 행동하는..